neighbors[i] 당신 이웃은 안녕하십니까?

neighbors[i] 당신 이웃은 안녕하십니까?

Algorithmic Audio Visual Media Art Exhibition by Tacit Group

2010 10.09 ~ 2010 10.17

Auto Draft

‘이웃’은 나란히 또는 가까이 있어 경계가 붙어있는 상태 또는 그 대상을 가리킨다. neighbors[i]는 ‘이웃’이라는 단어에 내포돼 있는 ‘경계’와 ‘밀착’의 의미에 주목한다. ‘밀착’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람과 사회는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며 변화하고, ‘경계’를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경쟁함으로써 자신과 이웃을 모두 변화시킨다. ‘이웃’이란, 결국, 쌍방향으로 경쟁하고 소통하고 작용하는 ‘관계’인 것이다. neighbors[i]는 이러한 ‘이웃’의 개념을 과학적 사고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재해석한 알고리즘 아트 전시다. 제목에 등장하는 [i]는 알고리즘이나 수학공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i-2, i-1, i, i+1, i+2…와 같은 행렬을 의미한다. 즉, i가 변화함으로써 그 이웃이 모두 변화해 버리는, 단독자로서의 i가 아니라 ‘관계를 가지고 있는’ i인 것이다. 알고리즘은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지만, 디지털화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부지불식간에 알고리즘을 보고 듣고 사용하고 있다. neighbors[i]는 이러한 알고리즘을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 청각화하여 독특한 미디어 아트 작품으로 구현하는 동시에 예술의 과학적 원리를 가시화하고 현대사회의 내부 논리를 환기하는 효과 역시 모색한다.

작품리스트

Maze Scoring, 2010

Composition One, 2010

Op Sound 2, 2010

Neighbors Interact, 2010

Convex Composer, 201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